1.신사의 개념
신사는 과거제와 학교제 그리고 연납제를 매개로 하여 국가권력으로부터 어떤 자격을 받아, 관위와 직접, 간접으로 연결되는 계층을 말한다. 이들은 관직 경력자와 예비 관인층을 포함하고 있는 明․ 淸代의 지배계층이었다. 여기서 '신(紳)'은 '허리띠'라는 의미로 고급학위를 소
상징적 관점에서는 구조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문화, 신념, 가치 등을 강조한다. 이들 각각의 관점들은 조직 내의 다양한 현상을 보는 눈을 제공하여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조직현상을 보는 폭과 깊이를 더해 주므로 학교조직을 통합적 시각을 가지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그중에서도 학교사회복지에
Ⅰ. 교육의 기초
1. 교육의 개념
1)교육의 어원
(1)서양문화권
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
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
(2)동양문화권
①敎 *도(수도지위교)-
Ⅰ. 사회심리학이란?
1.사회심리학의 정의
사회 환경 속에서 직접 또는 간접으로 타인과 관계를 가지고, 또 사회의 문화·규범·제도 등의 규제를 받고 생활하는 인간의 경험이나 행동을 사회적 여러 조건과의 관련에서 이해하고 설명하려고 하는 학문이다.
사회 심리학에서는 거시적인 사회체제
Ⅰ. 서론
사회 불평등 현상은 오랜 기간 동안 인간의 역사에서 상존해 왔고, 어느 사회에서나 사회적 자원의 불평등한 분배를 설명하고 정당화시키는 이념체계를 갖고 있다. 그러나 사회 구성원들이 불균등한 분배와 불평등 현상을 더 이상 정당한 것으로 여기지 않을 때 사회는 불안의 소지를 갖게
유가적 예술세계
3조
Ⅰ. 유가적 심미체험 : 비덕(比德)
1. 비덕(比德) : 교화(敎化)와 미의식을 잇는 통로
1) 비덕의 개념
비덕(比德)이라 함은 인격미(人格美)에 비중을 둔 것인데, 자연물에 대한 감상으로부터 인간의 도덕규범을 확인하는 것이다. 아주 쉽게 말하자면, 비(比)의 훈독은 <
Ⅰ. 서론
가정폭력 피해여성은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신체적, 심리적, 경제적, 언어적인 폭력과 억압으로 인하여 무력감이나 덫에 걸린 느낌뿐만 아니라 존엄성, 통제력, 안정의 상실을 경험한다. 또한 사회적, 가정적으로 보호받지 못하는 소외감과 자신이 학대받는 상황에 있다는 것 자체로도 심한
1. 문제의 제기
1) 사회문제의 생성역사
(1) 전제 : 사회문제는 인간이 집단생활을 영위하거나 하나의 사회를 형성한 때부터 존재
(2) 이유 : 어떤 사회를 막론하고 그 당시의 사회적 규범은 있었으며, 그 규범에서 벗어나는 일탈적 행동을 하는 사람들도 존재하였으며, 그러한 일탈적 행동이 전체사
교화단 조직
소태산 대종사가 제시한 10인 1단의 교화단 조직은 파란고해의 일체생령을 진리적종교의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을 통하여 광대 무량한 낙원으로 인도하기 위한 달관자의 혜안을 통해 제시된 교화방법으로, 원불교의 교화는 교화단 중심의 교화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에 이론을 제기
그러나 소설에 기준을 두어온 기존 연구의 틀을 깨고 인간 김만중에 대하여 초점을 둔 시각은 아직 미약하게 보인다. 초기 고전문학 연구자들은 ‘자주성’에 관심을 가졌기에 <서포만필>에서 서포의 내면을 파악하기보다도 국문학적 가치를 드높이는데 의의를 삼았을 것이다. 물론, 당대 김만중의 시